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분석

조회수가 안 나오는 영상을 만드는 이유

 사실 이제 어떤 영상이 조회수가 잘 나오고 안 나올지는 다 알게 됐다. 하지만 나는 계속해서 조회수가 안 나오는 영상도 제작한다. 그 이유를 이야기하고 왜 조회수가 안 나오는지도 이야기해볼까 한다. 사실 나의 개인적인 바람은 조회수가 안 나오는 영상들이 더 많은 조회수가 나오고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하지만 이것은 내가 원한다고 해도 마음대로 되지가 않는다.

조회수가 안 나오는 영상들

언더킹 009 노래 모음
가장 잘만든 믹스 영상
명반을 소개하는 영상
에미넴의 곡에 자막을 단 영상

 내가 생각하기에는 좋은 콘텐츠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즐기지 않는 콘텐츠 들이다. 조회수가 너무 안 나와서 내려버린 영상들도 많이 존재한다. 먼저 이런 콘텐츠들은 내 채널에서 인기를 끄는 인기 있는 힙합 영상이나 타격감을 주는 힙합 영상이 아니다. 어떤 영상들이 인기가 있는 영상인지, 약간의 분석을 한 글이다. 

 

시청자를 알아야 조회수가 나온다.

 유튜브를 하면서 내가 깨달은 것 중에 하나다. 시청자를 알아야 조회수가 나온다. 사실 이것은 고객을 알아야 장사가 잘된다와 같은 말이다. 이 내용은 어느 정도 성장한 유튜버들에게 도움이

hipgyung.tistory.com

인기가 없는 이유

 이런 동영상들은 내가 생각하기에는 많은 힙합 리스너들이 들어야 되는 영상이나, 내가 새로운 시도로 발전을 하기 위해서 만드는 영상이다. 각각의 영상들이 왜 인기가 없는지를 분석하고 아쉬운 점도 말하겠다.

 먼저 믹싱 영상을 이야기하면, 믹싱을 해서 협업을 한 적 없는 아티스트의 곡을 합성하는 것, 이것은 상당히 재밌는 콘텐츠다. 하지만 내 실력이 부족해서 아직 인기가 많이 없다. 물론 인기가 있는 믹싱 동영상도 존재한다. 이유로는 아직 일기석님처럼 높은 퀄리티를 만들지도 못했고, 많이 올리지도 못했다. 그래서 연습을 하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이 필요하다. 아쉬운 것은 매우 믹싱을 잘했다고 생각하고 댓글에도 반응은 좋지만 조회수는 없는 경우다.  어떤지 한 번 들어보길 바란다.

 다음은 자막 영상이다. 이것도 자주 올리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히 조회수가 낮을 수밖에 없기도 하다. 슬픈 것은 내가 에미넴의 새 앨범이 나왔을 때 가장 빠르게 번역을 올렸지만, 아무런 관심도 못 받고 결국 모두 삭제했다. 이런 것들도 하는 이유는 영어를 잘 못하는 사람들이 외힙을 즐기면 좋겠다고 생각해서이다. 외힙 영상은 내가 소개하려고 해도 길이가 길어지면, 저작권 문제로 유튜브에 올리지도 못한다.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은 한 벌스나 한 곡에 자막을 넣는 거 같다. 따라서 이렇게 시도를 해보고 있다.

 마지막은 이건 진짜 너무 아쉽다. 정말 뛰어나지만 좀 난해하고 실력에 비해서 주목을 받지 못하는 아티스트를 소개하는 영상, 한국 힙합의 명곡들을 소개하는 영상들은 대체적으로 조회수가 낮다. 이유는 알고 있다. 내 유튜브를 즐기는 사람들은 조금 더 자극적인 영상을 좋아한다. 나도 물론 그렇다. 그렇지만, 이런 영상들이 더 뜨면 좋을 거 같다. 대결구도를 싫어하면서 이런 영상은 안 보는 그런 류의 사람들이 많다는 게 아쉽다.

 

만드는 이유와 자본주의에 대해서

 내가 생각하는 좋은 힙합을 소개하고 싶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수익창출이 안 되는 것의 장점인 거 같다. 어차피 어떤 영상을 올려도 돈이 안 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돈이 안 돼도 영상을 만들어서 올렸을 때, 반응이 없으면 참으로 아쉬운 느낌이 든다.

 그런데 돈이 걸리면 사람들이 얼마나 미치게 될까? 자극적이고 돈 되는 영상에 모든 것을 걸지 않을까? 뒷 광고 한 번해서 사람들을 속이면 1,000만 원을 벌 수 있다면 나는 안 했을까? 이런 생각들이 많이 든다. 그래도 나는 하고 싶은 영상들을 계속 올리면서 내 가치를 높여보겠다. 나중에 부자가 되면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을 돈 걱정 없게 후원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