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살아야 되는가?

3천만 조회수를 만들고 느낀 것. 자신을 위한 피드백을 찾자.

조회수

 저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합니다. 대부분 제 고유의 콘텐츠가 아닌, 음악을 편집해서 올립니다. 가끔 아티스트 인터뷰나 편곡?을 하는 등의 콘텐츠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 유튜브 채널로 3천만 이상의 조회수를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만, 수십만 개의 댓글이 달립니다. 현실에서는 받을 수 없는 수의 댓글입니다. 거기에는 수많은 피드백이 섞여있습니다.

 

힙뀽이

더 재미있게 힙합 음악을 즐기고 싶다면, 힙뀽이 구독하기 🚀

www.youtube.com

 사람들은 많은 피드백을 줍니다. 거기에는 좋은 피드백과 나쁜 피드백이 섞여 있습니다.

 제 경험을 통한, 이를 구별하는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갑시다!

 

1. 해당 피드백이 피드백을 받는 사람을 위한 것인지, 피드백을 주는 사람을 위한 것인지 확인하자.
- 세상에는 교묘하게 누군가를 조종하기 위한 피드백이 많습니다. 그 피드백이 자신을 위한 것인지 살펴보면 좋은 피드백인지 나쁜 피드백인지 구별하기 쉬울 것입니다. 피드백을 주는 사람을 위한 피드백이라면, 자세히 보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없다면,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2. 자신이 부탁한 피드백인지 생각해보자.
- 1번과 같은 맥락입니다. 필요해서 요청한 피드백인가요? 아니면 갑자기 날아온 피드백인가요? 피드백이 불필요한 상황인가요? 후자라면 조금 더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실질적인 해결 방법이 있는가?
- 말은 쉽습니다. 실질적인 해결 방법이 없는 말은 유치원 생도 할 수 있습니다. 누구도 그런 피드백을 원하지 않습니다. 건설적이지 않은 피드백은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언제나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려야 합니다.

4. 세상을 다르게 볼 수 있는 시선을 주는 피드백인가?

- 언제나 예외가 있습니다. 1,2,3번이 모두 부정적이라도 좋은 피드백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면 좋은 피드백입니다. 아무리 자신을 위해서라도, 도움이 안 되는 피드백은 나쁜 피드백입니다. 세상을 다르게 볼 수 있는 시선을 주는 피드백은 최고의 피드백입니다. 우리의 시아를 넓어줍니다. 사고를 넓어줍니다. 우리를 발전시켜 줍니다.

 무한에 가까운 정보가 소용돌이치는 시대입니다. 원한다면 피드백도 무한히 받을 수 있습니다. 정말 내게 필요한 피드백인가? 고민해봅시다. 이 4가지를 살피면, 좋은 피드백인지, 아닌지는 조금 더 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

 혹시 좋은 피드백을 찾는 더 좋은 방법을 알고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이 4가지 방법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고양이는 귀엽다.

우리는 더 발전할 겁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