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이야기

뛰어난 동료는 어떻게 구하는가?

저도 알려주세요!

 진짜 어려운 일이다. 나의 경우는 지금 여러 사람들을 구해서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또한 이 사람들 중에 뛰어난 사람들과 창업을 하려고 한다. 하지만, 뛰어난 사람은 구하는 것도 유지하는 것도 진짜 어렵다. 의외로 경력이 없지만 감각이 뛰어난 사람이 시간을 많이 투자하면, 경력이 많은 사람보다 훨씬 뛰어난 퀄리티를 내기도 한다. 아쉽게도 개인 사정으로 끝까지 같이 할 수가 없었다. 어찌보면, 팀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준 거 같기도 하다. 그리고 역시 뛰어난 실력을 가진 사람은 시간 투자가 짧아도 퀄리티가 좋다. 

하지만 어떻게 구하나...

 그러게.... 근데 뛰어날 거라고 예상했지만, 아닌 경우도 많고 크게 기대를 안 했는데 뛰어난 경우도 많다. 그래서 대체 그 경계는 어디인지 모르겠다. 확실하게 뛰어난 사람만 구하는 게 어찌보면 가장 좋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보통 많은 일을 하고 있다. 그래서 시간을 할애할 수 없다. 따라서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다양하게 구해봐야한다. 그래서 한 가지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해보고 이후에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같다.

어렵다.

 지금까지는 대부분이 지인 혹은 지인 추천으로 뽑았다. 이후에는 개발 사이트를 통해서 찾아봤다. 당연하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인 혹은 지인 추천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아니더라. 오히려 우연하게 큰 기대 없이 뽑은 사람이 잘하고 아주 뛰어나다고 생각한 지인이 아무런 일도 못했다. 사람은 알 수가 없다. 사실 직접 경험하기 전에는 모든지 정확히 알 수 없다.

이런 위대한 생명체를 어디서 구합니까?!

 재미있는 사실은 가장 중요한 것은 성실성이다. 당연하지만 기본적인 실력이 있다는 전제하다. 그 다음이 뛰어난 실력인 거 같다. 이 프로젝트에 얼마나 투자를 할 수 있는가. 보통 직장인이라고 하면 시간을 투자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큰 오해이며, 모두 개인차다. 따라서 편견을 최소화하는게 좋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여기에 투자할 수 있냐고 물어보는 거 같다. 비전에 공감하며, 성실하게 할 사람을 뽑자. 마무리로 가장 중요한 사실을 알려주겠다. 그만큼의 대우를 해줘라. 그걸 못하면 뛰어난 사람을 못구한다. 월급 200주고 열심히 할 거라고 기대하지 마라.

앞으로 돌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