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이야기

타이탄의 도구들, 인생의 질문

타이탄의 도구들에서 나오는 질문들과 나의 대답을 써보려고 한다.

1. 당신의 악몽, 즉 당신이 지금 생각하고 있는 일을 행동에 옮길 때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정의하라. 또한 이런 일이 발생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지금은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잘 살고 있다. 음 진짜 뭐든지 다 한다면, 창업을 하는 걸까? 지금은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없지만 아이디어가 생기고 창업을 한다면, 동업자를 못 구하고 투자도 받지 못해서 아무것도 못하는 걸까? 근데 솔직히 내가 창업을 해서 그럴 가능성은 10프로 미만일 거 같다.

2.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이 되었을 때 거기서 탈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음 멘탈이 문제일 거 같은데, 나는 다시 직장을 구할 수도 있으며, 그때는 유튜브나 블로그, 강의 등으로 부수입도 충분히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약간의 충격으로 힐링 여행을 다녀오고 여자 친구와 자주 놀면 될 거 같다.

3. 반면에,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좀 더 가능성이 큰 시나리오가 가져다줄 성과는 무엇인가?

완벽 그 자체다.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다 할 수 있다. 일단 대저택을 사고 고양이 7마리 토끼 3마리 강아지 3마리를 키울 것이다. 그리고 동물을 케어하는 집사들을 고용하고 그 동물들의 밥은 내가 줘서 유대감을 키울 것이다. 그리고 학교를 만들어서 어린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메인은 내 제품으로 인해서 세상은 더 효율적인 곳으로 바뀔 것이며, 나는 유명인사가 되어 여러 사람들의 생각을 듣고 이야기를 나누며 연구 지원, 기부, 책쓰기, 프로젝트 진행, 투자 등을 할 것이다.

4. 오늘 직장에서 해고된다면 생계는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다른 선택권을 시험해보기 위해 직장을 그만둔다면, 그 선택권이 별로였을 때 다시 예전 직장이나 커리어로 되돌아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일단 지금 나는 직장이 없이 이전 직장에서 번 돈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동시에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강의 등으로 돈을 벌 계획을 하고 있다. 현재 커리어로 다시 돌아가는 일은 쉬운 일이다. 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5. 두려움 때문에 미루고 있는 일이 무엇인가?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일은 꼭 해야만 하는 일인 경우가 많다. 꼭 해야 할 행동을 하지 못하게 막는 것은, 알 수 없는 결과에 대한 두려움이다. 최악의 상황을 정의해보고 받아들이고 행동을 하라. 이마에 새겨 넣어야 할 정도로 중요한 이 말을 다시 한 벗 반복하겠다. 우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일은 우리가 꼭 해야만 하는 일인 경우가 많다. 성공은 그 사람이 얼마나 많은 불편한 대화를 기꺼이 할 준비가 돼서 있는지로 측정된다. 매일 두려운 일을 하나씩 하겠다고 다짐하라. 나는 일면식도 없는 유명 인사나 CEO들을 접촉해 조언을 구하는 일을 열정적으로 해나갔다. 처음엔 정말 어려웠지만 이제는 자연스러운 습관이 되었다.

멋진 말이다. 랩을 유튜브에 올리는 것과 코딩 테스트를 보는 것, 논문 구현을 하는 것이 있다. 빨리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근데 귀찮은 게 크니 하고 싶을 때 하겠다


6. 행동을 연기함으로써 어떤 대가를 치르고 있는가?

계속 생각나는 것, 기회를 놓치는 기분이 들기도 한다. 그래도 귀찮음을 이기지 못하고 있다.

7. 언젠가 꼭 할 것이지만 때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창업이다. 이유는 지금 능력과 아이디어가 부족하다. 동시에 군 문제도 있다.